아모르아이티칭
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장바구니
아모르임용고시학원 아모르북스
강의시간계획표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지피지기 무료특강
임용가이드
교원임용가이드
중등교사
초등교사
유치원교사
보건교사
특수교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자료실
합격사례
교원임용가이드 중등교사 초등교사 유치원교사 보건교사 특수교사
중등교사
중등교사 임용상담게시판 샘플강좌
1차 시험 문항 및 배점 구성

 

1교시

2교시 : 전공A

3교시 : 전공B

출제분야

교육학

교과교육학(25~35%)  교과내용학(65~75%)

※ 비교수 교과는 교과내용학에서 100% 출제

시험시간

60분 (09:00 ~ 10:00)

90분 (10:40 ~ 12:10)

90분 (12:50 ~ 14:20)

문항유형

논술형

기입형

서술형

서술형

논술형

문항수(배점)

1문항 (20점)

8문항 (16점)

6문항 (24점)

5문항 (20점)

2문항 (10점)

1문항 (10점)

문항당 배점

20점

2점

4점

4점

5점

10점

교시별 문항수(배점)

1문항 (20점)

14문항 (40점)

8문항 (40점)

※ 비교수 교과 : 보건교사, 영양교사, 사서교사, 전문상담교사

※ 영어교과 : 영어 듣기 시험 폐지

2차 시험 문항 및 배점 구성
문항 유형별 출제 방향
● 기입형


기입형은 전공 학문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의 수준, 적용 능력 등을 측정하는 문항 형식이다. 기입형은 문항에서 요구하는 답을 핵심어나 핵심 어구 등으로 작성하는 경우나 계산 문항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는 완성형과 단답형을 기입형 문항으로 출제한다. 완성형이란 질문을 위한 문장의 처음, 중간 또는 끝에 여백을 두어 응답을 유도하는 문항 형식이며, 단답형이란 질문에 대해 짧은 단어, 구, 절 혹은 수, 기호 등 제한된 형태로 답하는 형식이다.

● 서술형


서술형은 문제 인식, 추리, 예상, 결론 도출, 인과관계, 상관관계, 문제해결 과정 등의 사고 능력을 측정하며 문장 형태의 답안을 요구하는 문항 형식이다. 서술형은 기입형 문항보다 심층적이거나 상세한 내용을 물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는 상기의 사고 과정을 바탕으로 한 응답 결과를 1~3문장 정도로 기술하는 문항을 서술형으로 출제한다.

● 논술형


논술형은 논리적 기술 능력, 분석 능력, 비판 능력,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등 고차적이고,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 형식이다. 논술형은 답안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조직 작성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는 상기의 사고 과정을 바탕으로 한 응답 결과를 주어진 답안 분량 내에서 기술하는 문항을 논술형으로 출제한다.

교육학 논술의 특성 및 학습 전략
● 교육학 논술의 개념


교육학 논술은 교육학적 이론과 실천에 근거하여 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교직관과 윤리, 교사가 수행해야 하는 전문적 업무와 생활, 교직의 특성과 구조 및 원리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실천 방법을 터득하고 있으며, 또한 교직과 관련된 정책 및 제도적 환경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과 리더십을 지니고 있는가에 대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교육학 논술의 특성


첫째, 교육학 논술은 교사가 담당하는 학생 교육과 지도 등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조직화,제도화된 교육 현장에서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이다.
둘째, 교육학 논술은 학생, 학부모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질높은 수업과 생활지도를 실시하여, 효과적인
          학급경영과 교직실무를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이다.
셋째, 교육학 논술은 창의·인성 인재 육성을 위한 수준별·개별화 교육, 사고력을 길러 주는 토론식 수업,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 평가, 교원 전문성 확보
          등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이다.
넷째, 교육학 논술은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인 판단력을 구비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학생들의 생활과 학업을 상담 조언할 수 있는 전문성 실천
          역량과 기술을 확인하기 위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이다.
다섯째, 교육학 논술은 교사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리더로서 새로운 전문성주의를 실천하기 위하여 학교 문화를 형성하고, 학생학습을 개선하고,
             수업전문가, 교육과정 전문가, 학습촉진자, 멘토, 데이터코치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가를 고려하기 위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이다.

● 교육학 논술시험에서의 고득점 전략


- 주어진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그 문제의 성격에 부합되는 합리적 대안을 논거를 바탕으로 제시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 주제들을 각각 분리하기 보다는 그 영역의 전체적인 지식 구조와 개념들 간의 관계, 문제(issues)와 사고(thoughts)의 흐름 속에서 타 주제와의
   연계성 등을 입체적으로 이해, 파악하는 지적 훈련이 필요하다. 이는 모든 과목에서 일관되게 이루어져야 할 사항입니다.

전공 학습 전략
● 학습 전에 기출문제 풀기


기출문제를 수집해 유형을 분석하면 대부분의 문제가 특정 부분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제 빈도가 높은 부분 을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항상 정해져 있습니다.

● Mind Map 만들기


방대한 전공 지식의 미로에서 길을 찾으려면 지도가 필요하다. 자투리 시간 등을 활용하여 자주 보도록 합니다.

● 예습


백화점에 가서 원하는 물건을 빠르게 사는 방법은 그 백화점에 입점한 상점이름, 상점의 매장 위치를 아는 것처럼, 본격적인 학습 전에 강의 책을 한번 빠르게 살펴보고, 다시 다음날 예습할 부분을 읽어봅니다. 핵심 파악과 내용의 윤곽을 잡을 수 있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표시를 해두고 강의를 듣도록 하며, 후에 이해가 되면 다시 표시를 제거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 반복 학습


1회 학습 시간이 3개월이면, 2회 반복 학습 시에는 시간이 반으로 준다고 합니다. 그럼 1개월 반, 3회 반복 학습 시에는 1회 학습의 1/4로 준다고 합니다. 그럼 22일 정도가 소요되지요. 처음부터 끝까지 3회 반복하는데 모두 5개월 10일 정도가 걸립니다.

● 처음 시작부터 강의용 책안에 모든 것을 집어넣어 단권화 하기


기본서에서 빠졌거나 부족한 부분을 다른 교재에서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여 기본서에 정리하는 작업을 단권화라 하는데, 참고용 자료, 다른 교과서나 문제집, 강사 강의 내용 중 추가된 것 등을 빠짐없이 기록하고, 기본서의 내용과 관련된 부분에 정리합니다. 새롭게 발견한 자료는 계속 업그레이드 해나가며, 자료를 복사하여 오려 붙이기나 포스트잇을 색깔별로 쓰는 방법도 생각해보세요. 색에 따라 출처를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 다른 교과서 A는 녹색, B는 파란색, 또는 강사의 강의 내용 중 추가된 것은 노란색, 문제집은 연두색등을 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후에 다시 찾아야할 때 편리성이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용안내  |  Q&A  |  필수프로그램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달라진 시험제도 교원임용시험이란? 교원자격증취득방법 중등임용시험전공과목출제영역 모집인원 및 경쟁률 중등임용합격선 교원임용공고안내